바다에 자주가는 울 신랑 덕분에 싱싱한 해산물 자주 먹게 되는데 자연산 홍합 따와서 깨끗하게 손질해서 매운고추
넣고 끓였는데 제철이라 그런지 알맹이도 꽉 차 있고 찬바람 불기 시작하니 따뜻한 국물이 끝내주게 맛있습니다
추운겨울 포장마다 단골메뉴인 홍합탕 인기 최고죠~
· 구입요령 : 살이 통통하고 윤기가 나며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신선하다. 껍질을 벗겨 보아 살이 붉은 빛이 도는 것으로 고른다.
· 보관법 : 소금물에 헹궈 냉동 보관하거나 살짝 데쳐 냉장고에 넣어두면 1~2일은 보관할 수 있다.
· 손질법 : 껍질을 바락바락 깨끗이 문질러 씻어 지저분한 것들을 떼어내고 살을 발라내어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 다음 가장자리 검은 수염을 잘라낸다. 수염을 잘라냈으면 내장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때는 칼보다 조리용가위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 섭취방법 :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탕으로 끓여먹거나 국, 찌개, 찜이나 샐러드에 재료로 쓰이고, 유럽에서는 특히 즐겨 먹는 요리재료로 수프, 찜, 구이 외에도 이용 범위가 매우 넓다. 봄에 먹는 것이 맛이 좋으며 말렸다가 먹기도 한다. 살을 삶아 말린 것을 담채라 하며 영양적으로 우수한 홍합이다.
· 궁합음식정보 : 섭죽 (강원도 북부사람들이 즐기는 '섭죽'은 향토 음식으로 불린 쌀, 홍합, 감자, 풋고추, 양파, 고추장을 넣어 한소끔 끓이면 영양적으로 우수한 일품 요리가 된다.)
· 다이어트 : 홍합은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시 단백질 공급에 좋은 식품이다. 홍합은 철, 비타민 A, B2가 풍부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홍합 (쿡쿡TV)
댓글 영역
홍합의 계절이 돌아왔군요~~ㅎㅎㅎ
완전 좋아요 ㅋㅋ 손질하는거 빼고 ㅋ
홍합제철이니 끓여 먹어보세요
환절기 건강관리 잘하세요
홍합은 국물맛이 정말 예술이죠^^
요즘 날이 쌀쌀해지니 예전 포장마차에서 먹던 홍합탕이 생각납니다~
왕 홍합이네요~~
건강관리 잘하세요
잘 보고 갑니다:)
짬뽕 만들 때 넣어서 먹어도 맛있을 것 같아요...^.^
구독하고 자주 놀러올께요~^^
맛도 최고겠어요^^
그리고 더 국물이 진하죠~^^
국물이 끝내줍니다
홍합은 다른 양념은 필요 없죠
홍합만 끓여도ᆢ캬~~~~
거기에 땡초ᆢ캬~~~~
잘 보고 갑니당
행복한시간보내세요
요즘같은 날씨에 홍합탕 최고입니다👍
요즘은 어촌계가 있어 바다에 맘대로 못들어가 아쉬워요 ㅠㅠ^^